유럽, 아시아, 아프리카 등 세계 각지 분포한 고인돌과 거석문화
고인돌을 비롯한 거석문화의 분포는 북유럽, 서유럽, 지중해 연안지역, 인도, 동남아시아,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유라시아 대륙을 에워싸고 있는 거의 세계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다.
유럽의 고인돌과 거석문화
- 유럽의 거석문화는 모두 대서양 동안을 따라 길게 집중 분포되어 있다.
-
북유럽의 고인돌
- 발트해 연안인 스웨덴 남부부터 덴마크, 네델란드 북부, 독일 등지에서 발견되었다.
-
서유럽의 고인돌과 거석문화
- 프랑스가 그 중심을 이루면서, 그 남으로 포르투칼과 스페인, 서쪽으로 영국과 아일랜드에 이르고 있다.
- 지중해 연안의 거석문화는 가장 큰 섬인 코르시카와 사르디니아섬, 프랑스 남부인 프로방스지역, 이탈리아의 동남부반도, 아프리카 북부인 알제리, 지중해 동안인 시리아 등 곳곳에서 거석문화들이 존재한다.
- 흑해연안의 고인돌은 러시아 까프까즈지역에 집중 분포되어 있다.
아시아지역의 고인돌과 거석문화
- 인도, 인도네시아, 베트남, 대만, 중국,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 등 주로 인도양과
- 태평양 인근에 위치한 지역에서 발견된다.
-
동북아시아 지역
- 한국, 일본 구주 북서부지역, 중국 절강성과 요령성지역에 분포되어 있다.
-
중국의 고인돌 분포수
- 절강성에 50여 기, 요령성에 700여 기가 분포되어 있다.
-
일본의 고인돌
- 고인돌은 우리나라와 가까운 큐슈지역의 나가사키, 사가, 후쿠오카현에 집중되어 있는데, 약 600여 기로 추산하고 있다.
- 일본의 고인돌은 우리나라와 달리 큰 것이 2∼3m 정도이고, 작은 것이 1m 내외여서 전체적으로 규모가 매우 작은 것이 특징이다.
- 탁자식은 존재하지 않고 소형 덮개돌 밑에 받침돌을 괸 기반식 축소형이 많다.